티스토리 뷰

목차



    반성의 의미

    바쁘게 살다 보면 나를 돌아보는 일이 소홀해질 때가 있다. 반성은 이런 나의 언행을 살펴보고 깊은 성찰을 통해 내 삶을 돌이켜 보는 행위이다. 단순히 자기가 저지른 잘못이나 부족한 부분을 캐묻는 게 아니라 잘못된 행위에 대해 인정하고 수정하면서 깊은 성찰을 통해 내면의 성숙함이 쌓이는 경지까지가 진정한 반성의 의미이다. 심리학적 의미로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화된 사실을 엄격한 기준으로 평가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나열하고 받아들이면서 마음을 챙기는 시간을 통해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 일상을 돌아보며 반성하는 사람은 정신적인 소모로 인생의 목적지에 늦게 도착할 것 같지만 반성은 지나온 나의 글을 되짚어 점검하면서 앞으로 나갈 길을 지혜롭게 걸을 수 있도록 순수한 나의 마음을 열게 하는 열쇠와도 같다. 반성 없는 직진 인생은 오히려 혼탁해지기 쉽고 나의 반성이 없으면 살아가면서 생기는 문제점을 타인에게서 찾으려는 오점을 낳을 수 있다. 반성은 처음엔 나의 사건과 경험을 돌아보며 회상하고 기술하면서 되짚어 보게 되고 분석적으로 이유와 결과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며 잘못된 부분은 비판적으로 넓은 의미와 결합하여 대안을 모색하는 마침표를 찍어야 반성 이후 우리의 삶이 향상될 수 있다. 반성을 통해 나를 서술하고 분석하고 비판하면서 자신의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는 기반을 만든다.

    반성의 의미, 심리적 안정감, 중요성
    반성을 통해 마음을 챙기는 심리적 안정감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반성의 마음 챙김

    반성은 나의 잘못을 되짚어 보면서 현재의 순간을 심도 있게 생각하게 되고 상황과 감정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 도움을 준다. 어지러운 내 마음을 챙기게 되고 내부적인 경향에 초점을 맞춰 자기 자신의 객관화된 평가로 마음을 챙기는 동시에 내 행동의 발판도 마련하게 된다. 반성을 통해 문제성을 인지하고 해결하고 나면 심리적 안정과 건강한 관계유지로 일상생활의 효과적 기능으로 정서적, 신체적 안정감을 찾는 균형 있는 삶을 유지할 수 있다. 자기반성을 통해 자기 수용을 강화하고 자신이 강점 및 약점을 이해하면서 긍정적인 자기 개념이 확립이 되어 이는 자기 가치관의 올바른 성립을 만들어 낸다. 반성은 자기 인식에서 비롯되어 문제점을 일차적으로 인정하고 수용을 함으로써 이차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의사결정에도 도움을 준다. 현재의 반성과 그에 따른 의사결정으로 해결한 문제점은 미래에 합리적인 선택을 유도하며 불확실성과 스트레스를 줄여 심리적 안정에 기여를 한다. 반성하는 성찰의 일상을 일기 형식으로 사례를 남기며 일상의 경험과 생각을 정리하는 방식은 반성을 일상생활과 통합하여 일상화하는 유용한 방법이다. 그리고 마음을 챙기는 명상을 통해서도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정리하고 반성하는 성찰의 삶은 단순히 나를 질타하는 일차적인 반성이 아니라 우리의 인생을 재설계하고 증축할 수 있는 발전적인 이상적 모습이다.

    반성의 중요성 및 자책과 다른 점

    반성은 이렇듯 자신을 돌아보는 행위를 통해 흠과 결점들을 장점과 긍정성의 방향을 제시하는 더 나은 나를 구축하는 성장된 삶을 보여주고 제시한다. 끝없이 성장하고 발전하고 싶다면 자신의 말과 행동이 그로 인한 판단이 인간 된 도리에서 벗어났는지를 기준을 잡고 항상 체크해 봐야 한다. 의식적으로 반성하는 습관을 통해 자기 결점을 발견하고 고쳐나가야 한다. 그러나 자기반성이 자신 전체를 부정하는 자책이 되어서는 안 된다. 반성은 어떠한 행동 문제점에 대해 초점을 맞춰 잘못을 이해하게 되지만 일반적으로 반복되는 부정적인 생각으로 인해 자신 자체를 부정하는 생각으로 빠지면 안 된다. 반성은 적절한 후회와 인정을 남기며 개선의 의지를 보이지만 자책은 지나치게 잘못한 부분에만 초점이 맞춰져 과도하게 자기 비난에 빠질 우려가 있다. 지나친 자책은 그 차체로만 머물 수 있으므로 행동개선이 어렵고 긍정적인 효과를 보기 힘들다. 반성을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나의 잘못을 인정하는 비판적인 마음도 내 상처를 치유하여 타인의 아픔을 이해하고 헤아려 주려는 의미가 크다. 그 안에 자책하는 죄책감만 그득 안고 있다면 자기반성 일차적인 감성에만 치우치고 깊은 성찰과 다시 탈바꿈할 긍정적인 삶도 바라볼 수 없게 된다. 자신의 잘못에 탓만 하는 자책에서 끝나지 말고 인정이 끝나고 나면 분석하고 대비해서 잘못된 실수를 바르게 고쳐 사용해야 한다. 이는 반성의 중요한 결과론적 의미이며 우선적인 내 마음의 챙김이 다른 이의 챙김으로 자연스레 이어지며 그것이 내 삶을 윤택하고 바르게 인도하는 올바른 반성이 우리에게 주는 특출한 삶이 될 것이다.

    반응형